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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커넥티드카 뜻과 특징 기능 및 미국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 규제 영향

by 신의친구 2024.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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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가 자율주행 및 통신 기능에 중국산 소프트웨어와 부품을 사용한 자동차의 판매를 단계적으로 금지하는 규제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국내 완성차 및 부품 업체에 미칠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기회와 도전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뜻과 특징 기능

 

 

커넥티드카는 통신망에 연결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커넥티드카는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자동차 제조사들과 IT 기업들이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 기술은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스마트 시티와의 연계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통신 기술: 무선랜(Wi-Fi), LTE, 5G 등의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실시간 통신: 다른 차량, 교통 인프라, 보행자 단말 등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안전 기능: 충돌 경고, 교차로 통제 정보, 긴급 구조 요청 등 안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편의 기능: 실시간 내비게이션, 차량 원격 제어, 주차 보조 등 운전자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포테인먼트: 음악 및 영화 스트리밍, 뉴스 검색 등 탑승자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차량 관리: 원격 차량 진단, 정비 알림 등 차량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연동: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됩니다.

 

자율주행 지원: 커넥티드카 기술은 자율주행 기술 발전의 기반이 됩니다.

 

 

커넥티드카

 

 

2. 미국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 규제 내용

 

 

1) 차량 연결 시스템(VCS) 및 자율주행 시스템(ADS)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

 

미국은 차량의 핵심 기능인 VCS와 ADS에 중국 및 러시아와 연관된 기술이 사용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는 차량의 해킹 가능성을 줄이고, 잠재적인 국가 안보 위협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2) 구체적인 금지 품목

 

특정 블루투스 기능, 위성 통신 기능, 무선 통신 기능 등 차량의 연결성을 담당하는 다양한 기능이 금지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고성능 자율주행차량 역시 규제 대상입니다.

 

3) 단계적인 시행

 

소프트웨어 규제는 2027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하드웨어 규제는 2029년 또는 2030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는 기업들이 규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3. 국내 완성차 업체에 미치는 영향

 

 

1)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등 핵심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탑재함으로써, 타사의 소프트웨어에 의존하는 경쟁사들과 달리 이번 규제의 직접적인 타격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히려 이러한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서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며 중국산 전기차와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미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맞물려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가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한국 GM

 

미국 GM의 글로벌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온스타를 탑재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의 차량을 미국 시장에 수출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 내 자체 소프트웨어 탑재 규제를 준수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GM 역시 이번 규제의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향후 미국 GM의 전반적인 사업 전략 변화에 따라 한국 GM의 미국 시장 진출 전략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르노코리아와 KG모빌리티

 

현재 미국 시장에 진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이번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한다면, 미국 정부의 소프트웨어 탑재 규제를 준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두 회사 모두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강화하거나,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이러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

 

 

4.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회와 도전

 

 

최근의 규제 강화는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에 새로운 지형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산 및 러시아산 부품의 공급 차질이라는 위기 속에서 국내 부품업체들은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1차 부품업체의 경우, 기존에 구축된 생산 시스템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공백을 메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2차 부품업체는 상대적으로 기술 개발 역량과 자본력이 부족하여 이러한 기회를 놓칠 수 있는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차량용 소프트웨어, 사이버 보안 기술 등 고부가가치 분야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5.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번 규제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도 상당한 파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최신 차량이 '커넥티드차량'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많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공장에서 차량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대만 팹리스 기업 등, 중국 기술과 부품을 활용하는 글로벌 부품기업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공급망의 재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6. 향후 전망 및 대응 방안

 

 

미국의 이번 규제는 중국을 견제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해석입니다.

 

이는 차량용 이차전지 규제와 유사한 논리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이번 규제를 기회로 삼아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국내 부품업체, 특히 2차 부품업체의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차

 

 

마치며

 

 

미국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 규제는 국내 자동차 산업에 위기이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부품업체들에게는 새로운 시장 진출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변화에 대비하고,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경쟁력 강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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